티스토리 뷰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2023
이게 오는 10월쯤에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하네?
도널드 트럼프 때도 이런 일이 있기는 했었던 걸로 기억해.
조 바이든 때는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기간은 얼마 정도 가려나?
이번 가을에는 또 무슨 소식이 들려오려나?
관련 내용은 밑에 적어뒀으니 확인해.
미국 연방정부의 기능이 사실상 정지되는 셧다운이 1주일 앞둔 것으로 전해진다.
공화당 안의 소수 보수 강경파는 지금 예산안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으며 예산안 통과를 거부하면서 셧다운이 점차 가시화되는 것이다.
이달 말 30일 협상 마감 때까지 합의가 없다면 미국 연방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최소한의 기능만 둔 상태로 기능이 사실상 마비된다.
오는 10월 1일 시작되는 2024 회계 연도 예산안 의회 통과 마감 시한은 이달 30일이다.
예산안은 지금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에 묶여 있는 상태다.
케빈 매카시 캘리포니아 주 공화당 하원의장은 셧다운 사태를 막으려고 노력하는 중이지만 보수 강경파의 저지로 인해 막히는 중이다.
공화당은 정부의 세수와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 포함한 재정 지출을 내놓고 갈등 중이며 필수 정부 기능 제외 정부 기능 정지는 미국 경제에 충격을 줄지도 모른다.
매카시는 넉 달 전 5월 미연방정부 부채 채무 불이행 위기를 간신히 넘긴 적 있었다.
하지만 이번 회계 연도 예산안에서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는 강경파 대응을 지지하며 셧다운을 오히려 반기는 입장이라고 한다.
하원 공화당 의원들은 뒤틀린 조 바이든의 정부 무기에 관한 모든 예산을 끊을 수 있으며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말하며 공화당은 부채 한도는 실패했지만 이번에는 그러면 안 되고 지갑이 갖는 힘을 동원해서 나라를 지키라고 전했다."
과거 트럼프 때도 연방정부 셧다운이 두 번 정도 있었다.
한 번은 멕시코 관련 장벽 예산안에 대한 것이었고 35일 정도로 최장기간이었다.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2023